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후유증, 후각이상 + 어지럼증 경험기

by 겉바속촉ESFJ 2022. 8. 17.
728x90

자가격리 끝날 즈음엔 다 나을 줄 알았는데 이상한 냄새가 나기 시작했고 어지럼증이 생겼습니다. 찾아보니 코로나 후유증 중 흔한 것들이었습니다. 걸리기 전에 주변 사람들 얘기 들었을 때는 가벼운 감기 정도로 넘어갈 줄 알았는데 막상 겪어보니 별의별 증상이 다 나타나네요.

 

 

 

내 코로나 후유증

 

  • 후각 이상
  • 미각 이상 
  • 어지러움증
  • 두드러기

현재 제가 겪고 있는 후유증은 4가지입니다. 목 통증은 후유증에 끼지도 못해서 제외했습니다. 저번 주 화요일(8월 9일) 자가 키트 양성 후 수요일(8월 10일) pcr 확진받고 난 후에 자가격리가  8월 15일부로 풀렸습니다. 처음에 온갖 증상과 통증으로 고생했고 이 통증만 나으면 다 되는 건 줄 알았는데 후유증이 찾아왔습니다. 

 

후각 이상 (코에서 이상한 냄새가 남)

 

후각 이상은 자가격리 풀린 날 오전에 생겼습니다. 출근했는데 계속 이상한 냄새가 나서 처음엔 그 장소에서 냄새가 나는 건 줄 알았는데 장소를 바꿔도 계속 냄새가 나는 걸 느꼈고 후각에 이상이 생겼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름이 산패된 냄새(기름 쩐내)가 계속 났습니다. 코 바로 앞에 놓여있는 것 마냥 냄새가 사라지지 않고 하루 종일 맴돌았습니다. 찾아보니까 코로나 바이러스가 후각 신경을 손상시켜서 일어나는 건데 후각 상실과 이상 후각이 주요 증상이었습니다. 저는 냄새가 맡아지긴 하는데 섬유 냄새는 잘 안 맡아졌고 간장 냄새나 식초 냄새 등은 잘 맡아졌습니다. 도파민 분비가 문제라고 해서 만약 자연치유가 안된다면 신경과에 찾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후각 손실 대처법

 

후각 이상에 대해 찾다가 후각 손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후각이 아예 상실되신 분들은 하루에 2번에 걸쳐(오전, 오후)서 간장, 식초 등등 조미료들 냄새를 각각 20초씩 맡아서 기억을 일깨워야 한다고 합니다. 후각은 기억에 남기 때문에 냄새가 아예 안 나더라도 계속 자극을 주다 보면 회복된다고 합니다. 치료법은 따로 없다고 합니다.

 

 

 

미각 이상 (맛이 다 느껴지지 않음)

 

미각 이상은 후각 이상이 생기면서 따라 생겼습니다. 음식을 먹어도 내가 생각했던 맛이 안 나고 이상한 맛이 섞여서 납니다. 처음에 음식이 이상한 줄 알았는데 어떤 음식을 먹더라도 똑같이 이상한 맛이 섞여서 나는 걸 느꼈고 찾아보니까 후각에 문제가 생기면 미각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음식의 맛이 100점이면 제가 느끼는 음식 맛은 30점 정도여서 식욕이 떨어졌습니다. 

 

미각 상실 대처법

 

홍초를 활용하라고 하더군요. 미각 상실되신 분들은 홍초를 젓가락에 찍어서 혀에 대보시고 아무 맛이 안 나더라도 자극을 주다 보면 몸에 각인되어 있는 기억에 의해서 미각이 되살아난다고 합니다. 처음엔 홍초를 젓가락으로 찍어서 자극을 주고 자극이 생기면 숟가락으로 먹어보고, 그 이후에는 소주잔 같은 거에 담아서 입에 머금고 계시면서 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라고 했습니다. 홍초로 자극을 찾으신 이후에는 음식 각각을 먹으면서 그 음식이 어떤 맛이었는지 기억하면서 먹으면 자극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지러움증 (움직이면 어지럽고 토가 나오려 함)

 

어지러움증은 코로나 확진되고 3일 후부터 생겼습니다. 컴퓨터나 핸드폰, 운전하거나 일상생활하면서 움직일 때 멀미 나는 것처럼 어지러워서 지금 이 글을 작성하면서도 머리가 어지럽고 그렇습니다. 저는 후유증 중에 이 어지러움증이 제일 불편합니다. 자가격리 풀려서 출근도 하고 일하는데 계속 어지러우니까 토할 것 같고 코에선 자꾸 이상한 냄새가 나고, 배고파서 뭐 먹으려 해도 맛이 없으니까 기분도 안 좋고 기운도 안 나고.. 퇴근하고 집에 와서 가만히 누워있어야 그나마 어지러운 게 풀려요 미치겠네요. 일단 자연치유가 되려나 싶어서 기다리고 있는데 만약 자연치유가 안된다면 병원에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

 

6일째에 저녁 먹다가 갑자기 손에 우들투들 작게 두드러기가 생겨서 보니까 팔다리에 두드러기 생겼습니다. 눈에 튀게 생긴 건 아닌데 좁쌀 크기로 생겼습니다. 가렵지는 않아서 그냥 내버려 뒀습니다.

 

저는 후유증 중에 어지러움증이 제일 고통스럽네요. 일상이 붕괴되었습니다. 운전할 때도 어지럽고 그냥 모든 행동이 다 어지러우니까 집에 오면 뭔가 할 수가 없습니다. 포스팅도 억지로 하고 있는데 머리가 깨질 것 같고 어지럽고 하네요. 혹시나 저처럼 이상 후각, 미각, 두드러기, 어지러움증이 있으신 분들이 있을까 해서 작성해봅니다. 추후에 어지럼증이 낫거나, 낫지 않는다면 그때도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코로나 걸리신 분들 후유증 없이 잘 치료되길 바라겠습니다.

 

*22년 8월 20일 시점 현재 후각이상 과 미각이상은 80% 회복되었고, 어지럼증은 한 70% 회복된 것 같습니다. 두드러기도 없어지고 있어요. 차츰차츰 나아지는것 같습니다. 별도로 치료받지 않았고 그냥 하루하루 조금씩 몸이 나아지는 느낌입니다.

 

*22년 8월 31일 시점 현재 후각이상만 남아있고 나머지는 다 회복되었습니다. 예전에 맛있게 먹었던 음식들의 맛이 100% 나지 않는점이 아쉽습니다. 다른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시간이 지나면 회복된다고 하는데 저는 제로음료를 즐겨먹는데 제로음료들의 맛이 예전에 비해 80%정도만 나네요. 그래도 시간이 흐르면 다 낫겠다 싶어서 다행이네요. 후유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니까 걱정되셔도 조금만 참고 견뎌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