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FJ 남자, 이별 후 재회 가능, 불가능 여부

by 겉바속촉ESFJ 2022. 10. 9.
728x90

"ESFJ 남자, 이별 후 재회가 불가능한가요?" 제가 카카오 뷰 채팅으로 상담해드렸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이별 후 상심하신 상태에서 검색해보고 도달하신 결과가 재회 불가능이었으니 많이 착잡하셔서 더 문의를 주셨을 거라 봅니다.

다름을 표현하고 있는 사진. 동그라미들이 다들 울상이지만 하나만 웃고있다.
사람들은 모두 다르다.

ESFJ는 재회가 불가능하다?

인터넷에 퍼진 상식으로는(mbti카페나 여러 글 등 다수의 의견) ESFJ 남자와 이별 하면 재회가 불가능하다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회피형이라 싸우기 싫어서 혼자 정리하고 완벽하게 정리되었을 때 이별하기 때문에 재회가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있었고, 감정형이라서 혼자 복받쳐서 끊어냈기에 재회의 가능성은 이미 없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제가 자주 눈팅하는 MBTI카페에서도 이런 의견이 주류를 차지했고 워낙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기에 저 또한, 이 의견이 틀리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의견을 내놓는 사람들이 있기에 저 같은 사람들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재회가 가능하기도, 불가능하기도?

저는 이별 후 재회가 가능합니다. 중요한 건 어떠한 상황에서 이별에 도달했느냐입니다. 가령 바람을 피웠다던가 등의 상식적으로 누가 봐도 아닌 행동을 해서 이별을 했을 경우엔 재회가 불가능합니다. 사회적인 룰을 중시하는 ESFJ들은 사람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상식적인, 누구라도 동의하는 행동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갈등을 일으키기 싫어해서 대놓고 마찰을 일어 키지 않을 뿐, 그런 사람들의 행동을 보면 마음의 벽을 쳐서 멀리합니다. 하물며 아는 지인들의 행동들을 보면서도 마음의 벽을 치는데 가장 가까웠던 여자 친구가 그러면 더 크게 충격받아서 재회 가능성은 없습니다.

 

다만, 이런 상식적인 이유가 아니라 연인 간의 다툼, 오해에서 비롯된 문제 등으로 인한 헤어짐은 재회가 가능합니다. 서로 감정이 상했을 뿐 좋아하던 마음이 없어진 건 아니고 ESFJ 남자들도 감정형이기 때문에 한번 좋아했던 사람을 쉽게 끊어낼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인터넷에 퍼져있는 글들을 보면 매달리지 말라고 하던데 그건 만나던 분의 평소 행동을 생각하면서 대응을 하셔야 합니다. 평소 싸웠을 때 바로바로 해결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의 ESFJ를 만났다면 바로 연락하는 게 재회의 답입니다. 이런 성격이나 행동 패턴을 보이는 분에게 '매달리면 재회할 수 없다'라는 인터넷 글을 보고 시간을 두고 계시면 재회 불가능합니다. 그 시간 동안 마음을 정리해버리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존재합니다. 평소 싸웠을 때 싸움을 피하려 하고 싸우는 걸 싫어하고 갈등이 있을만한 대화를 피하려는 성향의 ESFJ를 만나셨다면 매달리지 않는 게 효과가 있습니다.

 

결국 제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평소 만나셨던 남자 친구분의 성격과 행동 패턴을 생각해보시고 행동하시라는데에 있습니다. ESFJ 남자들이 모두 같은 게 아닙니다. 저도 주위에 ESFJ 남자들이 있지만 분명 저랑 다릅니다. 저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으로 모든 사람과 좋게 지내려 하지 않습니다. 분명 어떻게 해서든 저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갈등을 일부러 일으켜서 스트레스받을 일을 없애기도 합니다. 갈등을 회피하려 하지도 않습니다. 싸우면 하루가 지나기 전에 풀고 싶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해에 대한 마음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반면에 어떤 상황에서건 참아 넘기고 웃어넘기는 ESFJ 남자 지인도 있습니다. 갈등을 피하기 때문에 싸우진 않는데 손절은 잘합니다. 싸우고 말 바에야 안 보고 사는 게 낫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 지인과 전 생각하는 건 비슷하지만 행동은 다릅니다. 자라온 환경과 경험에 의해서 사람을 대하는 태도와 행동이 다른 겁니다. 그러니까 해보기도 전에 단념하시지 마시고 그 사람이 어떠했는지 생각해 보시고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결론

어떤 이유로든 헤어지면 마음을 주체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주변 지인들을 만나서 이야기로 풀기도 하고, 인터넷에 검색해보면서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뚜렷한 답은 없습니다. 사랑도 인간관계의 하나이기 때문에 뚜렷한 답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과 만나느냐의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고, 어떤 행동을 했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만나는 두 사람의 행동과 가치관에 따라서 가능해 보이는 재회도 이루어지지 않고, 불가능해 보이던 재회도 이루어지므로 어떤 경우에서든 간에 확고하게 답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ESFJ 남자와 헤어지면 재회가 불가능하다"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