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FJ-A 남자 MBTI 50문답

by 겉바속촉ESFJ 2022. 2. 7.
728x90

 

내 검사결과

 

01) 내 이상형 중 특이한 조건을 말해보자면?

  사람을 인격적으로 존중할 줄 아는사람, 가령 종업원을 대할때 무시하거나 지나가는 노약자나 사회적으로 미숙한이들을 무시하고 욕하지 않는, 사람들의 처한 환경과 상황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존중해줄수 있는 사람. 

  자아존중감이 있는사람. 자신을 가치있다 여길 수 있는사람이어야 타인의 소중함을 이해할 수 있다 생각함. 

 

02) 살면서 놓쳤던 인연 중에 한 명을 다시 잡을 수 있다면 누굴 잡을 것인지?

  없음. 지금 만나는 인연들을 잡는것도 버겁다고 생각. 

 

03) 내가 태어나서 가장 열정적으로 배운 것은?

  회계학. 국어국문학과에 진학했지만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해서 처음 접하고 흥미가 생겨서 따로 찾아보고 공부했었다. 국어국문학의 진로의 폭이 넓지않았기 때문에 취업의 문도 회계쪽으로 정했고 관련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직했었다. 지금은 다른일을 하고있지만, 학문으로서도 그리고 내 개인적인 성향으로서도 나에게 잘 맞았다.

 

04) 내가 좋아하는 계절과 시간대는?

  봄 햇살이 잘드는 오전 12~2시사이, 봄의 싱그러운 초록색 나뭇잎색깔이 너무 햇살을 받을때 가장 이쁘다.

05) 지금 가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 ​

  가평에 가고싶다. 펜션에가서 바베큐를 해먹으면서 쉬고싶다.

 

06) 내가 이유 없이 좋아하는 단어가 있다면 무엇? ​

  블랙

 

07) 힘들 때 듣는 노래는?

  이재학 - 샴페인을 위하여 국가대표 영화 ost곡인데 영화내용과 가사내용이 잘 어울려서 힘들때 들으면 힘이난다.

 

08) 내 인생을 관통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단어는?

  인내. 내 인생에서 인내는 빼놓을 수 없다. 지금의 삶의태도도 인내가 기반이다. 하고싶은것도 참고, 하기싫은 것도 참아서 양날의 검.

당장

09) 요즘 고민은 무엇인가?

  청약과 금리인상. 내집을 마련하고 싶은데 금리가 올라서 관망을 해야할지, 고를해야할지 고민

 

10) 나는 몰랐지만 남이 말해줘서 알게 된 나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

  창의력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 아닐까? ~~하면 어떻게 할꺼야?? 라는 물음이 제일 답하기 어렵다.

나는 그렇게 안할거기때문에, 버킷리스트도 어렵다. 내일 뭐할거야가 더 쉽다. 미래에 무얼 하고싶은지에 대해서

생각할 겨를이 없어서다.

 

11) 내가 빠지지 않고 하는 하루의 일과 중에 가장 특이한 행동은? ​

  지금 이 50문답이다. 하루에 5문항씩 진행하는데 아주 어렵다.

 

12) 우울할 때 하는 행동은? ​

  혼맥하면서 잊어버린다. 취해서 자고일어나면 좀 나아지고 당장 해야할일에 집중하다보면 괜찮아진다.

 

13) 내가 유튜브에서 주로 찾아보는 영상들은 주로 어떤 종류? ​

  지식영상을 많이보는듯 싶다. 청약에 관심가질때는 청약영상, 부동산에 관심을 가질때는 부동산영상 김치찌개를 끓일때는 백종원 영상을 찾는등등 

 

14) 핸드폰에서 자주 하는 어플 세 가지는? ​

  유튜브, 카톡, 전화

 

15) 내가 꾸준히 모으는 물건은? ​

  돈

 

16) 나는 나 자신을 많이 알고 나 자신과 친하다고 생각하는가? ​

  잘 모르고 친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내하는 삶을 살다보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게된다. 경험해보고 나서야 좋은지 알게된다. 나 자신이 억눌려있다고 생각.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는게 무엇인지 캐치해서 신나게 하는 사람들이 부럽고 빛나보인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에 귀기울이고 어울릴수 있다. 나는 일단 억누르고 시작한다. 좋아하더라도 내가 처한 현실에 적합한지 따져보고 결정한다. 

 

17) 내가 좋아하는 문구는?

  칸트의 '내 의지의 격률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 

격률이란 행위의 규범이나 윤리의 원칙이다. 내가 생각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이 인정할 수 있는 입법의 원리가 될수있도록 행위하란 말. 

     

18) 삶의 질을 높여준 제품 2개를 꼽아보자면? ​

  로봇청소기, 건조기

 

19) 나를 초조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계획이 어그러지는것. 크게 계획리스트를 짜는건 아니지만, 밤에 자기전에 다음날 계획을 짜는데 그게 어긋날때 초조

그 계획이 어긋난상태로 다음날도 못지키면 스트레스받음. 강박수준은 아니지만 소소한 계획이 어그러지면 계속 생각쓰게된다.

 

20) 다음 생애 동물로 태어난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싶은가?

  강아지를 아주 좋아하는 집에 강아지로 태어나고싶다. 견종은 시베리안 허스키.

가끔 주인도 물지만 키우고싶다.

시베리안 허스키

21) 살면서 고친 버릇이나 성격은? ​

  고등학교 이전까지는 사교적인 성격이 아니었다. 대인관계 책을 읽기전에는 남들의 얘기를 들어주거나 맞춰주는것보단 내가 하고싶은 얘기를 해왔다. 그래서 '난 성격은 바뀌지않는다' 라는 말을 부정하고 다닌다. 

 

22) 아직도 기억하는 있는 꿈은?

  없다. 꿈을 꾸긴 하는데 아침에 깨면 기억을 못하는건지

 

​ 23) 좋아하는 시의 제목은? ​

정현종의 '섬'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24)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은? ​

  김승호의 돈의 속성

돈과 관련된 마인드를 세팅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 같다. 그리고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예의도 다뤘다.

벼는 익을수록 고래를 숙여야하는법. 그걸 잘 모르고 자랑만하고 뻗대며 예의를 어기는 사람들이 많다.

 

25) 시간이 느릿느릿 가고있는가, 쏜살같이 흘러가고 있는가?

  쏜살같다. 아차하면 1년이 금방금방 가버린다. 나는 변한게없는데 세상만 변해간다

 

​26) 내가 생각하는 배려는?

  상대방의 상황과 사정을 염두해두는것, 평소 상대방의 말을 귀기울여듣고 필요한 부분을 꼭 기억해놓고

상대방이 기분나쁘지 않을 부분만큼의 선을 지키는것. 도움도 상대방이 원하지 않을때는 배려가 아니다.

  

​27) 잘한다고 자부하는 요리 한 가지를 뽑자면 무엇?

  요리는 없다. 짜파게티는 잘끓이고 김치찌개나 소갈비찜등 레시피 있는건 하는데 내가 생각하기에 특출나게 잘하는 요리는 없다.

 

​28) 조건 없이 초능력을 한 개 가질 수 있다면 어떤 초능력을 가질 것인가? ​

  순간이동능력. 애인과 세계 각지를 여행다니고 싶기때문. 해외 자연경관을 보고싶다.

 

29) 나만 가지고 있을 만한 특징은? ​

  공수표 던지기 꺼려함. 나는 말하기전에 내가 그것을 지킬수 있을지부터 생각한다. 무언가 하겠다고 선언하면 반드시 완료하는 성격

 

30) 특이하고 사소한 장점을 자랑해 본다면? ​

  쓰는것보다 모으는걸 좋아한다. 

 

31) 나는 사람들과 대화를 잘하는 편인가?

  잘하는편. 물에 빠지면 입만 둥둥 떠다닐판

 

32) 내가 좋아하는 글귀나 노래 가사는? ​

  W&Whale R.P.G Shine

'걱정하는 것을 걱정하지마

Roket Punch Generation

지루하게 선명하기보다는

흐릿해도 흥미롭게

 

삶은 언제나 그렇듯 오르막 내리막

누가 뭐래도 무거운 신념 하나

너의 가슴 속 깊이 못을 밖아 두고

결국 뱃머리 돌리는 건

바로 나 캡틴 whale

 

이미 지난 일은 후회하지마

Roket Punch Generation

불안할 것 없어 다가올 일도

중요한 건 바로 지금'

 

33) 내 분위기는 어떤 느낌인가? ​

  모난게 없고 무난한 느낌

 

34) 현재 내 마음을 계절에 비유한다면? 가을, 겨울, 봄, 여름 중 무엇인가? 

  겨울. 걱정이 많다.

 

35) 장래희망이나 직업 말고 내가 원하는, 살면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은? ​

 심리학과 철학에 대해서 공부하고싶다.

 

36) 집에 방이 하나 더 생긴다면 무엇을 하는 장소로 만들고 싶은지? ​

  홈짐. 운동기구를 모아놓고 운동을 하고싶다.

 

37) 유튜버가 된다면 올리고 싶은 컨텐츠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재테크 꿀팁 컨텐츠

 

​38) 내가 자주 하는 상상은? ​

  로또가 되는 상상.

 

39) 좋아하는 음악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 ost 'Hisaishi Joe의 인생의 회전목마​'

 

40) 내가 좋아하는 외국어는? ​

  없다. 한국어가 젤 좋음.

 

41) 현재 내 능력과 상관없이 하고 싶은 직업이 있다면? ​

  심리상담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도움을 주고 싶다.

 

42) 나의 하루 일과 중 가장 귀찮은 것은? ​

  아침에 일어나는 것. 제시간에 벌떡 일어나는 것과 별개로 새벽에 일어나는건 언제나 싫다.

 

43) 내가 멋있다고 생각하는 능력은? ​

  눕자마자 자는 능력. 예민한 나로서는 잠을 자는게 쉽지않고 아침에 눈이 떠져서 오래자는것도 힘들다.

잠에 잘들고 오래 잘수있는능력이 부럽다. 피곤이 해소되지않는 느낌.

 

44) 노력해도 잘 안되는 일은?

  sns에 사진올리기. 노력은 해봤지만 꾸준히 하기가 힘듬.

 

45) 이제까지 본 글 중 인상 깊은 글은? ​

  장자의 응제왕(應帝王) 남해의 제왕을 '숙'이라 하고, 북해의 제왕을 '홀'이라 하고, 중앙의 제왕을 '혼돈'이라 한다. 숙과 홀이 때때로 혼돈의 땅에서 함께 만났는데, 혼돈이 (그들을) 매우 잘 대접했다. 숙과 홀이 혼돈의 은덕을 갚으려고 함께 상의하여 말했다. "사람들은 모두 7개의 구멍이 있어서 보고 듣고 먹고 숨 쉰다. 이 분(혼돈) 혼자만 (7개의 구멍이) 없으니, 시험 삼아 (구멍을) 뚫자." 1일 1구멍 뚫었더니 7일만에 혼돈이 죽었다.

 

  자신의 잣대만으로만 상대를 바라보면 오히려 피해를 줄 수 있다. 누구에게나 그 사람에게 걸맞는 부분이 있고 내가 옳다고 그사람에게 옳은것이 아니다. 내가 인간관계에 대해 명심하는 부분.

 

46) 닮고 싶은 책의 인물이 있는가?

  돈키호테. 당시 풍자를 위해 책을 썼다하지만, 책 안에서 돈키호테의 행동만을 중심으로 바라보자면 그는 우연히 읽었던 '기사'소설에 꽂혀서 고난과 역경을 거치며 '기사'가 되고자 한다. 당나귀를 타고 기사처럼 돌아다니던 그는 그리 건강한 이가 아니었으나 라만차의 풍차를 향해 돌진한다. 지쳐 쓰러지더라도 자신이 관철한 부분을 포기하지 않고 실행하는 것이 닮고 싶었다. 삶은 누구에게나 힘들다. 아무리 돌진해도 꺽을 수 없는 라만차의 풍차가 나를 가로막더라도 포기하지않고 나아가고 싶다.

 

패닉의 로시난테 中

'라만차의 풍차를 향해서 달려보자

언제고 떨쳐낼 수 없는 꿈이라면

쏟아지는 폭풍을 거슬러 달리자

 

내가 걸친 갑옷 녹슬어도

세월의 흔적 속에 내가 늙고 병들어 버려도

 

나의 꿈을 향해 먼 항해 나는 떠나 가네

성난 풍파 헤치는 난 기사라네

 

끝없이 펼쳐진 들판 지나

풍차를 넘고 양떼를 지나

 

나의 방패 부서진데도

나의 무뎌진 창 끝에

아무도 겁먹지 않는 대도'

 

47) 나에게 있다고 믿고 있는 초능력은? ​.

  호감유무. 상대방이 날 좋게보는지, 안좋게보는지 알수있다. 

 

48) 나를 2가지 단어로 표현해 보면?

  조화, 예의

 

49) 내 인생을 3가지 단어로 표현해 보면? ​

  고난, 인내, 노력

 

50) 블로그 50문답 후 느낀 것은? 

몇문항은 내 주관으로 바꾸었다. 50문답 작성하는데 일주일넘게 걸린듯.

 

http://pf.kakao.com/_TWTBb 

 

ESFJ 카뷰백과

ESFJ남이 ESFJ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pf.kakao.com

ESFJ만 전문적으로 다룹니다 놀러오세요~

 

https://esfjtalk.tistory.com/9

 

50문 50답 양식

01) 내 이상형 중 특이한 조건을 말해보자면? 02) 살면서 놓쳤던 인연 중에 한 명을 다시 잡을 수 있다면 누굴 잡을 것인지? 03) 내가 태어나서 가장 열정적으로 배운 것은? 04) 내가 좋아하는 계절과

esfjtalk.tistory.com

50문 50답 양식입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FJ 빈말파이터  (0) 2022.02.14
ESFJ-A 남자 심리 문답  (0) 2022.02.14
ESFJ 친화력의 양면  (0) 2022.02.06
ESFJ 사교적인 외교관  (0) 2022.02.03
1  (0) 2022.01.30

댓글